환자와의 소통

센텀오딧세이’s Story

부산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센텀오딧세이치과 작성일19-10-16 17:57 조회5회 댓글0건

본문

부산 부정교합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치아교정을 하려고 치과에서 상담을 받아봤던 분들이라면 '부정교합'이라는 단어를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교합'이란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인데, 선천적이거나 후천적 원인으로 치아의 개수에 이상이 있고, 벌어지거나 회전되거나 겹쳐져있어 위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를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부정교합은 충치, 잇몸질환과 함께 3대 구강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을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흔한 질환인데, 방치하게 되면 신체적이거나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하기 때문에 치과에서는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충치, 잇몸병 유발

치아가 겹쳐져 있거나 비뚤어져 있으면 아무리 꼼꼼하게 칫솔질을 해도 음식물 찌꺼기를 빼내기가 어렵습니다.

이렇게 입 안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는 세균이 쉽게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서 충치와 잇몸병을 유발하게 되고, 심할 경우 치아를 상실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것이죠. 특히 돌출입이나 개방교합 증상이 있는 분들은 코로 호흡하기가 힘들어 입으로 호흡하게 되는데, 그러다보니 쉽게 입 안이 건조해져 침이 풀처럼 끈적거리면서 치아 사이에 이물질이 잘 달라붙게 됩니다. 물론, 부정교합 자체가 충치와 잇몸병을 발생시키는 직접적인 원인이라 할 수는 없지만, 구강위생관리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교정치료로 치열을 고르게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기능 장애 유발

치아는 음식물을 소화하기 쉬운 크기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위 아래 치아의 맞물림이 정상적이지 않으면 음식물을 씹어 먹거나 베어 먹기가 힘들어집니다.

예를 들어 주걱턱 증상을 보이는 분들은 위 아래 어금니의 위치가 틀어져 있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어가 힘들다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큰 덩어리를 삼키게 되어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에 부담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소화기관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교합 상태를 정상적으로 교정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턱관절 질환 유발

교합 상태가 정상적이지 않으면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씹는 힘이 고르게 분산되지 못해서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죠.

물론, 턱관절 질환은 주로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부정교합은 다양한 원인 중 한 가지 불과합니다.

하지만 교합이 잘 맞지 않는 유발 인자를 개선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감 하락

부정교합은 신체상의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소극적인 성격을 갖게 되면서 사람들 앞에 나서기를 꺼리게 되고, 사회생활이 어려워지기도 하죠.

특히, 외모에 관심이 많고 예민한 사춘기의 아이들은 외모 문제로 인한 자신감 하락이 학업에도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장기에 정밀검사를 받고 예방적인 교정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위 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지 않거나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얼굴 모습에 변형을 유발하거나 발음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부정교합은 꼭 치료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상대적으로 좀 더 어려운 케이스와 쉬운 케이스가 있습니다.

골격적인 문제가 있는 경우는 양악 수술과 치아교정을 동반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자신, 혹은 내 자녀에게 위 아래 치아의 비정상적인 맞물림으로 인한 기능적, 심미적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치과에 내원하셔서 교정과 의사와 상담을 나눠보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만족을 채워드리겠습니다.

센텀오딧세이치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