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와의 소통

센텀오딧세이’s Story

부산 주걱턱 콤플렉스의 해답은 교정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센텀오딧세이치과 작성일19-10-31 21:27 조회31회 댓글0건

본문

부산 주걱턱 콤플렉스의 해답은 교정입니다!


주걱턱은 서양인들에 비해 동양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부정교합 증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민들 중 15%가 주걱턱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턱 교정 환자들의 약 70% 정도가 주걱턱을 교정하기 위해 치료를 받는다고 합니다. 윗니가 아랫니 보다 살짝 앞으로 나와있는 정상교합(치아의 맞물림)과 방향이 반대라고 하여 '반대교합'이라고도 불립니다.

주걱턱은 사실 질환이 아닌 증상이기 때문에 생활하는데 큰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위아래 치아가 제대로 맞물리지 않아서 발음이 부정확하고, 앞니로 면이나 콩나물 같은 음식을 끊어 먹기 힘들며, 음식을 제대로 씹을 수도 없어서 소화불량을 야기하는 등 건강상의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실 주걱턱 증상이 있는 당사자들이 느끼는 가장 큰 문제는 외모 콤플렉스, 그로 인한 자신감 하락입니다.

주걱턱의 원인

주걱턱은 주로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후천적인 원인으로 손가락을 빠는 습관, 윗입술을 깨무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한쪽 어금니로만 음식을 씹는 습관,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이 턱뼈의 변형을 일으켜 주걱턱을 유발합니다. 특히, 요즘 아이들은 목을 내미는 자세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TV를 보기도 하는데, 이런 자세는 입으로 호흡을 하게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걱턱의 자가진단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체크해보며 자가진단으로 주걱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코 주위가 들어가고 얼굴이 오목해보이는가?

둘째, 정면에서 봤을 때 얼굴 전체와 턱의 길이가 길어보이는가?

셋째, 옆에서 봤을 때 아래턱이 위턱 보다 나와 보이는가?

넷째, 아랫입술이 윗입술 보다 앞으로 더 나와 있는가?

다섯째, 아래턱이 튀어나와 전체적으로 인상이 강해보이는가?

여섯째, 앞니로 면이나 콩나물을 끊어먹기 어려운가?

물론, 위의 항목들은 참고만 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확한 구강상태를 알고 싶다면 치과에서 정밀진단검사를 받아봐야합니다.

주걱턱 교정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원인에 따라 주걱턱의 교정 치료 방법은 달라집니다.

주로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악교정 수술(양악수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위 아래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릴 수있게 하도록 악교정 수술 전이나 후에 치아교정을 진행하여 치료의 만족도를 높이기도 합니다. 아주 드물게 턱뼈는 정상이지만 치아가 틀어져서 아래 턱이 나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치아만 교정해서 치료가 가능하기도 합니다.

턱의 성장을 조절하는 예방교정치료

유전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주걱턱을 예방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부모님이나 친척들 중에 아래턱이 나와있는 증상을 보이는 분이 있다면, 영구치가 나오기 시작하는 6세에서 7세 사이에 아이와 함께 치과에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뼈는 만 18세까지 성장하는데, 그 이전에 페이스마스크(face mask)나 헤드기어(head gear) 등을 이용하여 턱뼈의 성장을 조절한다면 주걱턱을 어느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만족을 채워드리겠습니다.

센텀오딧세이치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