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와의 소통

센텀오딧세이’s Story

부산 상악동거상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센텀오딧세이치과 작성일19-10-29 20:12 조회546회 댓글0건

본문

부산 상악동거상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임플란트는 예측하지 못한 사고나 노화, 충치, 잇몸병 등으로 자연치아를 상실했을 때,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입니다. 또한 임플란트는 틀니처럼 뺐다꼈다하는 번거로움이 없고, 자연 치아의 저작기능을 80~90%정도 회복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식사할 때 불편함이 적고 심미성이 뛰어나서 임플란트 시술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졌죠.

하지만 치아를 뽑은 후 오랜 시간이 경과하였거나 심한 잇몸병이 있는 분들은 잇몸뼈의 높이가 낮거나 폭이 좁아질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잇몸뼈가 임플란트 주위를 둘러싸서 튼튼하게 지탱하도록 뼈이식 수술을 해야합니다.

특히, 위턱 어금니 부위에 잇몸뼈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는 상악동이 아래쪽으로 내려오면서 잇몸뼈의 손실이 크기 때문에 상악동거상술로 치료를 해야합니다.

상악동이란?

상악동(maxillary sinus, 上顎洞)은 사람의 얼굴 광대뼈 안쪽에 텅 비어 있는 역 피라미드 모양의 공간을 가리킵니다.

상악동은 사람의 머리 무게를 줄이고, 두개골 안 에서 소리를 울리며(공명), 공기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람이 숨을 쉬면서 들이마신 분비물을 배출해주고, 사고로 인해 사람의 몸이 공중에 띄워졌다가 바닥에 떨어질 때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만큼 우리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죠.

상악동거상술이란?

상악동거상술은 위턱 어금니 부위의 잇몸뼈 일부를 둥글게 잘라난 후, 상악동 아래쪽에 뼈이식 재료를 채워넣는 수술입니다.

하지만 상악동은 매우 얇은 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 점막을 손상시키지 않고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매우 섬세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구나 상악동 바닥이 울퉁불퉁하여 자칫하면 점막이 찢어지기 쉽기 때문에 매우 높은 주의력이 필요하죠.

만약 점막이 찢어진다면 즉시 봉합한 후 2개월에서 3개월 정도 회복 기간을 가지고 다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점막이 찢어진 채로 뼈이식을 하면 이식한 부위가 감염이 되어 축농증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죠.

상악동거상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상악동거상술은 다음과 같은 경우로 상악동에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어려운 경우 시행하게 됩니다.

첫째, 위턱 어금니를 뽑고난 후 오랜 기간이 경과한 경우

둘째, 잇몸뼈의 두께가 얇거나 높이가 충분하지 못한 경우(약 8mm 이하)

셋째, 상악동이 아래쪽으로 많이 내려앉은 경우

넷째, 오랫동안 만성적인 잇몸병을 앓아서 잇몸뼈의 손실이 큰 경우

상악동거상술에서 주의할 점

1. 상악동은 코와 연결되어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비염이나 축농증을 앓고 있는 경우는 이비인후과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성공적인 상악동거상술을 위해서는 수술 전에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3. 수술 후에는 2주 정도 심하게 코를 푸는 행위는 자제해야하며, 1주일에서 2주일 정도 항생제를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4. 빈 공간에 뼈를 채우는 시술인 만큼 이식된 뼈가 완전히 제 자리를 잡기 까지는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다소 긴 치료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점을 염두하여 담당 치과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시술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사람마다 생김새가 다르듯이 상악동의 위치도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술 전에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또한 상악동거상술을 동반한 임플란트는 매우 고난이도의 시술이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치과를 찾기 보다는 시술 경험이 많고 임상적 지식이 풍부한 치과의사가 수술 후 까지 책임을 지는지, 치과의 사후관리 시스템은 어떤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방문하는 모든 분들에게
행복과 만족을 채워드리겠습니다.

센텀오딧세이치과의원